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변화에 앞서가는전문건설 기술인 육성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학과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생들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소중히 여기며 최고의 교육 환경과 높은 수준의 연구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건설시스템과는 지역건설업체에 이바지할 유능한 건설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1971년에 신설된 이래 4,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내 중견 기업 및 대기업, 국영기업체, 공무원, 교육계, 설계회사 등에 진출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200여명의 재학생 들이 열심히 학업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 건설시스템과는 현대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의식주(衣食住) 중에서 住에 해당되는 모든 것을 다루는 학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도로, 철도, 댐, 공항, 터널, 상하수도, 고속전철 나아가 우주정거장 건설과 같은 첨단 분야에 이르기까지 토목은 국가 사회에서 중요한 기능을 가진 사회기반시설을 계획, 설계시공 · 감리하고 유지 관리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최근 건설현장에서는 측량과 시공,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하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나 광활한 지형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량해 3차원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공사에 필요한 토공량도 보다 쉽게 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 학과에서도 최신의 드론을 보유하여 학생들에게 드론의 운용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있고 학과명도 이를 반영하여 건설시스템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끝으로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홈페이지를 통해 건설공학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우리 학과를 아껴주시는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아울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학과장